새 학년이 되면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평가를 위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합니다. 이는 학생의 기본 교과 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학습결손을 조기에 발견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뤄집니다. 시험 점수는 공개되지 않으며 일정 수준 미달(60점 이하) 시에는 보충학습이 진행됩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기초학력 진단평가)
- 목적 : 새로운 학년의 교과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기본 학습을 이해하고 있는가? 교과별 학습 기초가 갖추어져 있는가?
- 대상 : 초등 3학년 ~ 고등 2학년 (교육청별 상이)
- 일정 : 대부분 3월에 실시(교육청별 상이)
- 내용 :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전 범위
그런데 요즘의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시험을 쳐보는 경험이 없습니다. 수학 단원평가를 치기는 하지만 이것 또한 같은 학교라 하더라도 담임교사의 재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에 진단평가 전에 시험에 대한 준비를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단평가는 문제의 난이도가 낮아 어렵지는 않겠으나 시험에 대한 긴장감 관리, 시간 관리 등을 연습해 보면 시험 당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원을 다니거나 학습지를 하더라도 기타 과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기에 모의고사 문제를 시간 맞추어 풀어보며 시험에 대한 연습을 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초학력 진단평가 모의고사 문제는 EBS초등에 무료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답안지와 해설지도 함께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